본문 바로가기

Knowhow/PC

키보드 방식과 종류, 구조 조회(586)

키보드 방식과 종류, 구조
조회(586)
PC이모저모 | 2006/02/03 (금) 13:05
추천 | 스크랩

키보드 방식과 종류, 구조

[키보드.10] 키보드 방식의 종류. 기계식 키보드의 뜻
키눌림 파악 방법에 따라 전자식과 기계식으로 나눈다.
키눌림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 또는 전류를 흘리는 방법에 따라 키보드는 전자식(Capacitive Key)과 기계식(Hard Contact Key)으로 구분한다. 전자식은 키를 눌렀을 때 키 밑에 연결된 회로에 흐르는 전하의 양을 측정함으로써 눌림상태를 파악한다. 기계식은 키 밑에 있는 두 개의 금속을 붙였다 떼었다 하는 방식으로 전류의 흐름 여부로 키의 눌림을 감지한다.

키를 누르는 방식에 따라 멤브레인식, 기계식(메커니컬식), 폼식, 고무돔식이 있다.
키보드는 키를 누르는 방식에 따라서 멤브레인(Membrane)식과 기계식(메커니컬=Mechanical)식, 폼(Foam)식, 고무돔(Rubber Dome)식으로 나누어진다. 현재 보급되고 있는 대부분의 키보드는 멤브레인 방식의 키보드다. 멤브레인 방식, 폼 방식, 고무돔 방식은 전류 공급방식으로 따지면 기계식에 속한다.

멤브레인 방식과 기계식 키보드
* 같은 회사에서 나온 같은 모양의 키보드지만 멤브레인방식과 기계식으로 방식이 다르다.

원래 기계식이라는 말은 하드컨택트방식을 뜻하나 요즘은 메커니컬방식을 뜻한다.
키보드를 말할 때 혼란스러운 부분은 기계식이라는 말이다. 원래는 전류가 흐르는 방식인 하드컨택트방식을 뜻했지만, 멤브레인 방식과 달리 스프링을 이용해 키를 누르는 메커니컬방식을 기계식이라고 말하면서 혼란을 느끼는 것이다. 요즘 특별한 조건 없이 기계식이라고 말한다면 키 누르는 방식의 하나인 메커니컬방식을 말한다.
기계식 키보드
* 기계식 키보드는 멤브레인 방식보다 비싸다.

메커니컬 방식은 스프링방식을 뜻하며 기계식이라는 말로 통용된다.
원래 메커니컬 방식은 전자식의 반대인 기계식의 한 종류를 뜻하는 의미로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스프링 방식을 뜻하는 말로 사용하고 있다. 메커니컬 방식은 키를 누르면 키의 금속판이 밑판에 닿으면서 기판의 끊어진 두 금속회로를 연결해줌으로써 전류 신호를 발생시킨다. 키의 복구는 스프링의 힘으로 이루어진다. 메커니컬 방식은 키가 눌릴 때마다 소리가 크게 나는 것이 특징으로 키를 두들길 때의 박자감이 있어서 기계식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접촉면의 접점으로 금 등의 전도성이 좋은 금속을 사용하고 키마다 마이크로스위치를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편이다.

* 기계식 키보드를 분해한 상태의 기판과 키톱 모습

키보드 단면도
* 기계식과 멤브레인 방식의 키 단면도 비교

폼식은 소음이 적은 방식이다.
기계식의 한 종류인 폼식은 키 밑에 코르크 같은 폼을 매달아서 키의 충격을 완화시키는 방식이다. 때문에 소리가 거의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조용한 키보드를 원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나 요즘은 출시되지 않는다.

고무돔 방식은 스프링 대신 고무돔으로 키를 튀어오르게 하는 방식이다
고무돔 방식은 스프링 방식 이후에 많이 사용했던 방식으로 스프링 대신에 볼록한 고무돔을 이용해 키를 복구시키는 방식이다. 고무돔 방식은 스프링을 이용하는 것보다 딸깍거리는 감촉이 적으며 금속이 아닌 고무를 이용하기 때문에 먼지와 물에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멤브레인식은 탄력성 있는 막을 이용하는 방식이다.
멤브레인식은 키 밑에 멤브레인이라는 탄력성 막이 있고 키가 이 막을 누르면 멤브레인 막 밑의 두 시트가 붙으면서 전기신호를 발생하는 방식이다. 멤브레인 방식은 메커니컬 방식처럼 키마다 마이크로 스위치를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에 싼 가격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멤브레인은 키마다 하나씩 고무를 끼워넣은 방식과 전체 키보드를 하나의 고무판으로 만들고 키가 눌러지는 부분에 요철을 만든 방식이 있는데, 하나의 고무판으로 만드는 것이 생산 가격이 싸기 때문에 요즘은 고무판 방식으로 출시되고 있다.
멤브레인 키보드는 조용한 것이 장점이지만 선이 끊어지는 고장이 잘 나고 수리가 힘들다는 점이 단점이다. 또한 일부 사용자는 멤브레인 방식이 터치감이 나쁘고 키를 누르는 힘을 더 요구해 손목에 쉽게 무리가 가는 점을 들어 멤브레인 방식보다 메커니컬 방식을 선호한다.
멤브레인판에 붙은 고무돔
* 멤브레인식 키보드의 멤브레인판에 붙은 고무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