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Society

기능공식 조회(0)

기능공식
조회(0)
상식 | 2008/04/17 (목) 21:52
추천 | 스크랩
★1종 굴절코스 실행비법(공식)
 
 
사전지식

운전자의 몸을 코스중앙에 정확히 맞추어서 진입하여 좌회전 →직진 →우회전 등의 순으로 자동차의 진행 방향을 조절하는 코스입니다.

통과방법

① 처음진입시 몸을 코스의 중앙(왼쪽선과 약 1~1.2m)으로 간다는 느낌으로 진입합니다.

② 왼쪽 노란선("ⓐ"선)과 어깨가 일직선이 되면 정지합니다. 그리고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린 후 서행합니다.

③ 자동차가 왼쪽선("ⓐ"선)과 평행을 유지할 때 정지하고 핸들을 왼쪽으로 돌린 만큼 오른쪽으로 돌린 후(2바퀴 풀어 앞바퀴가 똑바르게 되도록 하여) 서행합니다.
 
 
④ 오른쪽선("ⓑ"선)이 자신의 어깨와 일직선이 될 때 정지하고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린 후 서행합니다.

⑤ 차가 수평을 유지하면 핸들을 왼쪽으로 두 바퀴 돌리면서 천천히 직진 서행합니다. (단, 코스를 하던 중 어깨와 노란선과 일치가 되지 않고 많이 나갔을 때, 후진하면서 수정하여야 합니다.)
 
★1종 S코스 실행비법(공식)
 
 
사전지식

S자 코스는 직선 부분이 없지만, 속도 조절만 잘하면 무난히 통과할 수 있습니다.

통과방법

굴절코스에서 나와서 교차로 지나, S코스 진입전 차량의 범퍼부분이 코스 진입하는 입구 중간쯤 올 때 핸들을 오른쪽으로 감아주면서 코스로 진입합니다. (이 때 주의할점은 오른쪽 빽미러를 보면서 뒷바퀴가 노란선에 물리지 않는지 확인하십시오.)

① 차량이 왼쪽 코스선 과의 간격과 평행 (약1-1.2m)이 된다고 생각되면 오른쪽 으로 감았던 핸들을 왼쪽으로 풀어줍니다.

② 앉은 자세에서 오른쪽 와이퍼 축과 경계블록 상단지점이 서로 겹쳐지도록 핸들을 왼쪽으로 감아주면서 선과의 간격을 유지, 서행합니다.

③ 핸들을 오른쪽으로 풀어주어, 왼쪽 와이퍼 축과 경계블록 상단지점이 서로 겹쳐지도록 유지하면서 서행합니다.
이렇게 했을 때 왼쪽 앞바퀴와 왼쪽선의 간격은 약 30~40cm를 유지하게 됩니다. 차량이 출구지점과 나란하게 서게될 쯤 핸들을 왼쪽으로 풀면서 빠져나가면 됩니다.
 
 
*주의 : S코스는 무엇보다 속도조절이 중요합니다. 이 코스가 어려우신 분은 클러치 페달을 잘 조절하여 천천히 해보시면 소득이 있을 것입니다. (서행)
 
★1종 T코스 실행비법(공식)
 
 
사전지식

이 코스는 다른 코스와 달리 후진이 있습니다. 차와 옆선과의 간격. 뒤쪽을 보는것, 부드럽고 빠른 연결동작등이 필요하며 후진기어를 4단 기어로 잘못 넣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통과방법

① 진입할 때 왼쪽 와이퍼 축이 노란선과 겹쳐지도록(약 30~40cm간격) 유지하면서 서행하며 진입합니다.

② 왼쪽어깨와 노란선("ⓐ"선)이 일직선 이 되면 정지하여 핸들을 오른쪽으로 반바퀴(1/2)정도로 돌린 후 서행합니다. (이때 차체옆면이 좁게 보일때는 반바퀴 보다 조금 많이(3/4), 이때 차체옆면이 넓게 보일때는 반바퀴보다 조금적게(1/4)

③ 원미러(둥근거울)를 보고 앞 시멘트 부분과 아스팔트 도로부분의 경계되는 지점에서 정지합니다.

후진기어를 넣고 (주의; 4단기어가 들어갈 위험이 있습니다.) 핸들을 왼쪽 끝까지 감고 후진합니다.
 
 
④ 자동차가 왼쪽선과 평형을 이루면 일단 정지한 후 핸들을 왼쪽으로 돌린 만큼 오른쪽으로(핸들을 2바퀴) 돌려 앞바퀴가 똑바로 되게 한 후 후진합니다.

⑤ 왼쪽 빽미러 보면서 후진하다가 확인선 밟으면 정지합니다. 다시 2단 기어로 변속한 다음 서행하면서 전진합니다.
★1종 주차코스 실행비법(공식)
 
 
사전지식

이 코스는 주차 방법에 관한 코스로 후진하는 코스입니다.

통과방법

진입시 오른쪽 와이퍼 축과 황색선 이 겹쳐지게 보이도록 진입합니다.

① 오른쪽 빽미러 보면서 오른쪽 뒷바퀴가 모서리("ⓐ"선)에 오면 정지합니다. 후진기어를 넣고 핸들을 우측으로 끝까지 감은 다음 후진합니다.

② 좌측 빽미러를 보고 적재함 및 고무 패킹을 보면서 후진하다가 경계블록 중간 ("ⓑ"선*아래참고)에 도달하면 정지합니다. 그리고,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감고 후진합니다.

③ 차가 수평이 되면 정지합니다. 평행주차코스를 빠져 나올 때는 핸들을 그대로 잡고 나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나올 때 고개를 돌려 왼쪽 뒤를 확인하면서 나와야 합니다. (다른 차량과의 추돌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단, 경계블록 중간위치에 맞출때 사람의 보는 각에 따라 조금 차이는 있습니다.(높이의 상,중,하)
★1종 주차코스 실행비법(공식)
 
 
사전지식

이 코스는 주차 방법에 관한 코스로 후진하는 코스입니다

통과방법

진입시 운전자는 자신의 몸이 도로의 중앙으로 간다는 느낌으로 진입합니다.

① 운전자는 몸이 화단의 2번째 블록 (ⓐ부분)에 오면 정지합니다. 후진기어를 넣고 핸들을 우측으로 끝까지 감고 후진합니다.

② 빽미러에 보이는 차량의 왼쪽면을 보면서 후진하다가 주차공간의 모서리 (ⓑ부분)에 차 끝이 대각선으로 일치 되면 정지한 후 핸들을 왼쪽으로 2바퀴 풉니다.

③ 후진하면서 오른쪽 문손잡이 중간과 모서리(ⓒ부분)가 대각선으로 일치 하면 정지한 후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감고 후진합니다.
(단, 탑승자의 신체조건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④ 오른쪽 빽미러를 보면서 후진하다가 앞, 뒷바퀴가 흰색 주차 확인선을 밟으면서 평행이 되면 정지합니다. 평행주차코스를 빠져 나올 때는 그대로 나옵니다.(이때 주의할 점은 나올 때 고개를 돌려 왼쪽 뒤를 확인 하면서 나와야 합니다. 다른 차량과의 추돌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굳은 머리 돌려가면서 외울려니까 힘드네
그래도 운전은 재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