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Society

멘토링의 유래 조회(139)

멘토링의 유래
조회(139)
상식 | 2006/01/27 (금) 11:23
추천 | 스크랩(1)
유래와 용어
 
  • 멘토링의 유래
 
 
인간은 태초부터 지금까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선택하고, 더불어 살고, 헤어지고, 기다리는 삶을 지속해 왔다. 최근 들어 우리 주변에서는 다소 생소한 단어인 ‘멘토링(Mentoring)’이란 말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 이 용어는 우리 뿐만 아니라 서구 사람들에게도 그다지 친숙한 용어는 아니다.
왜냐하면 이 단어가 학계에 구체적으로 등장한 것이 불과 30여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멘토링이 조직에 체계 있게 제도화 된 것은 1982년 William Gray교수(加 브리티시 대학)가 개발한 New Mentoring Program이 학교, 기업, 교회 등의 조직에서 도입함으로 확산 되게 되었다.

[신화적인 면] 그리이스 신화 ‘오디세이’에서, 이타카 왕국의 오디세우스 왕은 BC1250년경 트로이(Troy) 전쟁에 참여하면서 어린 왕자인 텔레마쿠스(Telemachus)를 그의 친구인 멘토(Mentor)에게 맡기고 전쟁터로 떠났다. 그동안 왕비인 페넬로페는 원로들과 대치상태에 있어 나라가 암울한 상태에 빠지게 되었다. 마침내 오디세우스 왕이 10년간 전쟁에서 승리는 하였으나 너무도 지쳐있었고 돌아오는 길을 잃게 되었다. 왕이 출정후 20년후에 지혜롭고 현명한 청년으로 성장한 텔레마쿠스는 아버지의 귀환을 도왔고 이타카왕국을 재건하는데 큰 공을 세우게 되었다.
 
트로이(Troy)전쟁 이란?
미(美)의 여신 아프로티테 (영어로는 Venus)는 당대 최고의 미녀로서 스파르타 왕비인 헬레나를 지목했다. 트로이왕국의 왕자인 파리스가 헬레나 왕비를 납치하는 바람에 격분한 스파르타 메넬라오스 왕은 친구인 오디세우스왕과 동맹하여 트로이 전쟁을 일으키게 된다. 10년에 걸친 전쟁은 동맹군의 승리로 끝났고 오디세우스왕은 10년 더 오기아섬에서 휴양을 취한 후 이미 장성하여 왕이 된 아들 텔레마쿠스의 안내를 받아 귀국하게 된다.
 
[역사적인 면] 이러한 멘토와 텔레마쿠스의 이야기를 처음으로 활용한 사람은 17세기 프랑스의 페넬롱(Fenelon)이었다. 그는 멘토(스승)로서 프랑스 루이14세의 손자 Louis를 지도했으며, 1699년에는 텔레마쿠스에 대한 책(‘텔레마쿠스의 모험’ - 당대 가장 인기있는 책 중의 하나였음)을 써서 널리 알렸던 인물로 오늘날 우리가 연구하고, 활용하고 있는 멘토링의 사상을 전해준 최초의 사람이다. 이로서 멘토는 지혜와 신뢰로써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One to One Mentorship 즉 지도자(Leader)등의 동의어로 사용되는 계기가 된 것이다.

[현실적인 면] 오늘날 멘토링은 70년대 후반부터 북미지역의 학자들(Bobb Biehl, Howard Hendricks, Robert Clinton, WIlliam Gray 등)에 의하여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되었다. 특히 Roche교수(78’ 하바드대)와 Leonard 교수(2001’ 하바드대)는 성공사례를 하바드 비즈니스 리뷰지(경영격월간지)에 기고함으로 사회 각층에서 큰 호감을 갖게 되었다. Levinson 교수(79’ 예일대)의 저서 <남자의 생의계절>에서 “멘토가 없는 사람은 부모가 없는 고아와 같다”는 내용은 기업, 학교, 교회 등 각 조직에서 구성원으로서 멘토의 필요성이 급부상하게 되었다.
최근 아마존 닷컴에서(amazon.com)멘토링을 검색하면 200여종의 책자와 150여군데의 멘토링 단체와 연구기관이 소개되고 있다. 이미 유럽과 북미 지역에서 생활 속에 정착된 멘토링이 21C 국내서도 서서히 클로즈업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국내에서 멘토링]
국내에 멘토링이 들어 온지는 30여년 정도로 추정할 수 있다. 특히 멘토링 도입에 큰 영향을 끼친 것은 미국산업교육협회(ASTD-전세계 회원65,000명)에서 매년 정기적으로 멘토링에 관한 성과 분석 보고서 였다. 이 발표 자료를 회원으로 속한 국내교수, HRD분야 전문가들이 인용한 것이 계기가 되었고 한편으로는 북미지역에 유학을 계기로 멘토링을 경험한자들에 의하여 학계와 산업계에서 연구나 실험 대상으로 부분적으로 도입 되었다.
최근 국내애서 멘토링이 크게 부각된 것은 맥킨지 컨설팅에 의하여 21C 인재전략 보고서(2,000년-다보스회의)로서 국내에서 “인재전쟁” (2002-세종서적 출간, The War of Talent)으로 번역 출간되어 제5장에서 멘토링을 “인재전략의 놀라운힘”이라고 격찬한데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권위있는 기관의 평가와는 달리 국내에서는 제도화된 프로그램을 갖추지 못하여 대부분 기업에서 도입 의도와는 달리 성과를 내지 못하고 유명무실한 사례가 비일비재한 실정이다.
최근 Job Link사에서 기업에 설문 조사한 결과를 보면 ‘160군데 기업중 47.5%가 멘토링을 도입하고 있다’는 자료를 발표했다. 깜짝 놀랄 통계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멘토링의 개념을 Typical Mentoring(전통적인 멘토링)의 범주에서 이해하고 있으면서 몇몇 환상적인 성공사례를 가지고 도입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 전통적인 멘토링은 개인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인간관계를 배려하여 리더로 세우는 일로서 생산성을 추구하는 조직체계에서는 그 틀을 바꾸지 않으면 괜히 도입 경비만 낭비할 확률이 크기 때문이다.

[멘토링코리아의 New Mentoring Program]
국내최초로 멘토링코리아((Mentoring Korea=MKO 98,2,1설립)에서는 전문연구팀으로 출범하여 북미지역의 멘토링 학자인 Bobb Biehl(美), William Gray(加) 박사로부터 기본자료를 제공받아 국내실정에 맞게 조직 생산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인 New Mentoring Program(새로운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12단계 매뉴얼로 도입하고 있다.
현재 도입, 활동, 평가까지 종합 프로그램으로서, 멘토링 전문 인력 양성교육과 도입 컨설팅을 수행하여 현재 삼성그룹, 삼양그룹, 두산그룹계열사 등 기업 20여곳과 대학3곳에 도입컨설팅 실적을 거두고 있다.
 
  • 멘토링의 용어
 
 
멘토(Mentor) - 도움주는 사람(대부,잔닥,후견인,지도사원,사수,장형,버디,브라더 등)
멘제(Menger) - 도움받는 사람(Protege(불), Mentee(미), Mentoree(영) Menger(한국)
멘토링(Mentoring) - 멘토가 멘제와 활동하고 있는 상태(Mentor+ing)
 
멘제(Menger) 용어의 유래는?
MKO 에서 한국의 실정에 맞게 호칭한 것으로
1. 멘토링 활동에서 멘토로부터 도움을 받는 사람이다
2. 멘제(Menger)는 멘토(Mentor)와 수평관계를 의미한다.
3. 형, 동생에서 멘제는 동생(제=弟), 멘토는 형(兄)을 의미한다.
4. 멘토의 “멘”자와 프로테제의 “제”자를 합성한 것이다
5. 어감이 멘티나 멘토리보다 훨씬 부드럽다.
 
출처 : http://cmko.com/